이 페이지의 내용을 보려면 최신 버전의 Adobe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Adobe Flash Player 내려받기

 
 
신용카드결제하기
무통장입금 통보하기
신용카드 결제내역 확인
회원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HOME : 법률상담사례
 
상담제목  주식회사의 부도와 대표이사의 책임
분류  상사 > 회사 이용금액  토큰 12개
사례작성일  2007-03-08 최종수정일  2007-04-28
상담변호사
김석배 변호사
서울 문일고, 서울대학교 농기계공학과, 연세대학교 법학과
변호사/변리사/세무사,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법률상담 및 연수, 삼성증권 전문기관 연수, 조세연수원 연수, 생산성본부 프로젝트파이낸싱전문가과정수료, 연세대 행정대학원 최고정책위과정 48기 수료, ㈜대성산기 고문변호사, ㈜옥트마하 고문변호사, 용인시 고문변호사,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전문상담위원, (주)하늘아이 법률자문, (주)케이티커머스 법률자문, 서울시 난지물재생센터 행정정보공개심의회위원, 중소벤처기업고문변호사단, 굿모닝서울ㆍ시사법률신문ㆍ시사저널뉴스 칼럼니스트, 서울시청ㆍ서대문구청ㆍ변호사회관 법률상담변호사, 중부세무서 납세자보호위원, 현대백화점문화센터부동산법률강사
질문내용
저는 A회사의 총무부장으로, 회사의 전반적인 업무는 제가 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

현재 A회사의 사정은 매출 감소와 자금난로 인해 좋은 편이 아닙니다.

그러던 중 사주로부터 저에게 전문경영인(대표이사)직 제의가 들어왔습니다.

조건은 주식의 일정부분 인수, 은행대출 보증업무, 약속어음발행과 관련한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집은 아내의 소유인데, 만약 이 회사가 부도가 나면 아파트에 압류가 들어 오는지요?

대표이사로 등기를 하고, 전문경영인직을 맡는 조건으로 부도가 나면 1억원을 준다고 하는데 이것을 계약서 또는 차용증을 써서 공증을 받아 놓으면 법적효력이 있는지요? 법적인 효력을 담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식회사에서 부도가 나면 대표이사의 책임은 어디까지인지요?
   
※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원하시나요? 아래의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